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시 공동 인증서 준비
기타 건강보험료 자격 득실 확인 동사무소 무인발급기
건강보험료 납부 후 고지서 반영까지 3일 정도 소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건강보험료 자격 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은 4단계를 거친다. 준비물로 공동 인증서가 필요하다.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한다. 민원 신청, 개인 민원 카테고리에 접속한다.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한다. 발급 용도, 발급 언어, 신청일 그리고 세부 보험 선택 후 신청한다.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면 동사무소 무인발급기 이용도 방법이다. 무인 발급기는 설치 지역마다 운영 시간이 차이가 있다. 정부 24 사이트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어떻게 될까? 건강보험료 자격 득실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을 위한 준비물로 공동 인증서가 있다. 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한다. 민원 신청 카테고리 내 개인 민원에 접속한다. 개인 민원 내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납부확인서 증명서 발급 신청은 다음과 같다.

 

  1. 발급 용도 선택
  2. 국문 및 영문 선택
  3. 발급 신청 연월일
  4. 세부 보험 선택 후 신청

PDF 저장 시 비밀번호는 다음과 같다. 개인인 경우 증명서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앞자리이다. 사업자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비밀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이다.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 대상이 아니므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이 불가하다. 자격 기간은 취득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부터 상실일이 속하는 달까지이다. 납부 후 고지서 반영까지 영업일 기준 3일 정도 걸린다. 미납으로 표기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

▶▶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기타 건강보험료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료 자격 득실 확인서는 무인발급기도 발급받을 수 있다. 지역가입자 납부확인용, 직장가입자 납부확인용 그리고 지역가입자 연말정산용 용도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안내 ◀◀

 

 

무인발급기는 동사무소 또는 지하철역 내 등 지역에 따라 다르다. 운영 시간 및 설치 장소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대표 이미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4단계를 거친다. 공동 인증서 준비 후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납부확인서 신청 시 발급 용도 및 세부 보험 선택 후 접수한다. 무인발급기를 통한 건강보험료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도 가능하다. 지역마다 운영시간을 확인 후 이용한다.